중학교 미술교재 첫 페이지 전면에 마리 로랑생의 작품이 있었다. 파스텔 분위기가 나는 소녀 유화 인물화였다. 색체와 선이 투명하고 부드러우며 따뜻했다. 무척 감명을 받고 마리 로랑생을 기억하게 되었다.
19세기 말 야수파와 인상파가 주류를 이루던 시절에 피카소, 모딜리아니 등 기라성 같은 남자 위주의 화단 속에서 그녀 나름의 독창성을 확보했다. 전체적으로 콘트라스트, 명도, 원근의 심도 차가 얕다. 두리뭉실함이 한없는 부드러움으로 표현된다. 그 부드러움은 유화임에도 파스텔로 그린 듯한 느낌을 준다. 윤곽선을 최소화하고 흐릿하게 그린다. 까만 눈과 핑크 빛 입술. 얼굴에는 눈과 입술만을 그린다. 과감한 생략이 주는 단순함은 단아한 분위기를 더한다. 작품 대부분이 인물 작품이고 특이하게 여성들 소재다.
말년의 작품에선 채색도 짙어지고 윤곽도 뚜렷해졌다. 얼굴에 코가 나타났다. 생략이 주는 신비스러움이 없어졌다. 전성기 작품이 완성도가 더 높은 듯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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