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EL/읽기

사피엔스 (2011) / 유발 하라리 저 / 조현욱 역 (2015)

felixwoo 2025. 4. 30. 11:24

재러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 는 '왜 각 대륙들마다 문명의 발달 속도에 차이가 생겨났을까?' 라는 의문을 풀기 위해 인간 역사를 추적하고 비교 분석하며 내린 추론은 타고난 지능의 차이가 아니라 환경의 차이 때문이라 했다.

 

이와 달리 역사학자인 유발 하라리는 지금까지 걸어온 인류 역사를 새로운 시각에서 통찰했다. 6백만년전 아프리카 한구석에 별로 중요치 않은 동물이었던 호모 사피엔스가 자연 진화 과정을 거쳐 현재는 신의 영역인 지적 설계의 경지에 이르렀지만 미래엔 사피엔스 종은 스스로 다 없어지든 유전자 조작으로 새로운 종으로 변신하든 멸종할 것이라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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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사피엔스의 역사의 진로를 형성한 것은 세 개의 혁명이었다. 약 7만년 전 일어난 인지혁명, 약 12,000년 전 발생한 농업혁명 그리고 5백년 전에 시작한 과학혁명이다.

 

(인지혁명)

 

인간은 서면서 높은 시야와 놀고 있는 손을 얻었지만 산도가 좁아져 이른 출산이 자연선택을 받았다. 미숙한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교육을 받고 사회화할 수 있는 기간이 어떤 동물보다 길다. 인간의 사회적 능력이 뛰어난 것도 이 덕이다.

 

약 7만 년 전부터 배, 기름 등잔, 화살, 바늘 (따뜻한 옷)을 인지혁명이란 약 7만년 전부터 3만년 전 사이에 출현한 새로운 사고방식과 의사소통 방식을 말한다.  남 얘기 좋아하기 (뒷담화이론), 허구를 말하는 능력으로 더 크고 안정된 무리를 형성했으며 공통의 신화는 인간의 대규모 협력을 이룰 수 있었다.

 

건강에 유익한 음식을 다양하게 먹고, 주당 일하는 시간도 상대적으로 짧으며, 전염병도 드물었으니, 농경 이전 수렵채집 사회가 '최초의 풍요사회' 였다.

 

(농업혁명)

 

우리 조상들이 잡거나 채취했던 수천 종의 동물과 식물 중에 농업과 목축업에 맞는 후보는 몇 되지 않았다. 이들 종은 특정 장소에 살았고, 그 장소들이 바로 농업혁명이 일어난 지역이다.

 

학자들은 농업혁명이 인간성을 향한 위대한 도약이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인구폭발과 방자한 엘리트를 낳았다. 농부는 수렵채집인보다 더 열심히 일했으나 더 열악한 식사를 했다. 농업혁명은 역사상 최대의 사기였다. 더욱 많은 사람들을 더욱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 있게 만드는 능력이 농업혁명이었고 덫이었다.

 

좀 더 쉬운 삶을 추구한 결과 도 어렵게 되어버린 셈이다. 사치에 길들여진 사람들은 이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의존하기 시작하며 마침내 그것 없이 살 수 없는 지경이 된다.

 

가축이 된 닭이나 소는 진화적 성공의 사례이겠지만, 역사상 가장 비참한 동물이기도 하다. 소의 경우 우유 생산을 위해 출생 직후 새끼를 도살하고 어미의 젖을 최대한 짜낸 뒤 다시 임신을 시킨다. 자연적 진화와는 먼 얘기다.

 

근대 후기까지도 인류의 90퍼센트는 아침마다 일어나 구슬 같은 땀을 흘리며 땅을 가는 농부였다. 그들의 잉여 생산이 소수의 엘리트를 먹여 살렸다. 왕, 관료, 병사, 사제, 예술가, 사색가... 역사책에 기록된 것은 이들 엘리트의 이야기다.

 

상상의 질서는 언제나 붕괴의 위험을 안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신화 (종교, 국가, 사법체계 등) 에 기반하고 있고, 신화는 사람들이 신봉하지 않으면 사라지기 때문이다.

 

중세 귀족은 개인주의를 믿지 않았다. 사람의 가치는 사회적 위계질서 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느냐에 따라 결정되었다. 오늘날 대부분의 서구인은 개인주의를 신봉한다. 자신의 진장한 가치는 밖에서가 아니라 내면에서 퍼져 나온다고 말이다.

 

기원전 3500년 경 수메르 천재들이 뇌 바깥에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을 발명했다. 이는 '쓰기'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처음에는 숫자였지만 문자로 확대되었다.

 

히브리 성경, 그리스의 일리아드, 힌두교의 마하바라타, 불교의 팔리어 경잔은 머두 구전 작품으로 시작했다. 이들 작품은 입에서 입으로 수많은 세대를 거치며 전수되었으며, 설사 문자가 발명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살아남았을 것이다.

 

문자체계로 인해 인간이 세계를 생각하는 방식과 세계를 보는 방식이 점치 바뀌었으며, 자유연상과 전체론적 사고는 칸막이와 관료제에 자리를 내주었다.

 

대부분의 경우 가각의 위계질서는 일련의 우연한 상황에서 비롯되었고, 이후 여러 세대에 걸쳐 여러 집단들이 저마다 이해관계를 갖게 됨에 따라 영속성을 얻고 세련되어졌다.

 

(인류의 통합)

 

신화와 허구는 사람들을 출생 직후부터 길들여 특정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틱정한 기준에 맞게 처신하며, 특정한 것을 원하고, 특정한 규칙을 준수하도록 만들었다. 그럼으로써 수백만 명이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게 해주는 인공적 본능을 창조했다. 이른바 '문화'다.

 

프랑스 혁명 이래 세계가 점차 평등과 자유를 근본적 가치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두 가치는 서로 모순된다. 평등을 보장하는 방법은 형편아 더 나은 사람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 이외에 없다. 어떤 문화에 속한 인간이든 누구나 상반되는 신념을 지닐 것이며 서로 상충하는 가치에 찢길 것이다. '인지 부조화'다.

 

기원전 첫 밀레니움 동안, 보편적 질서가 될 잠재력이 있는 후보 세가지가 출현했다. 화폐 질서, 제국의 질서, 종교의 질서였다. 돈은 언어나 국법, 문화, 종교, 사회적 관습보다 마음이 열려져 있고 모든 질서보다 중요하다.

 

우리는 약자가 이기는 것을 보고 싶어하지만 역사에 정의란 없다. 제국은 인류의 다양성을 급속히 축소시킨다. 인류의 모든 문화는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제국과 제국주의 문명의 유산이다. 

 

종교는 절대적 최고자가 우리의 법을 정래 놨다고 단언한다. 일신교, 이신교, 다신교, 애니미즘 중 일신론이 승리한 듯 보이지만 모든 종교의 행위와 관례가 섞여있는 '제설 혼합주의'다.